송둘라모터스
재 제조부품

캘리퍼 (Brake Caliper)

디스크 브레이크에서 디스크의 양 면에 마찰 제 패드를 압착하는 기능을 갖는 부품

브레이크 캘리퍼라고도 한다. 자동차의 패드를 디스크 브레이크에 밀착시켜 앞바퀴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장치로, 유압에 의해 작동된다. 앞바퀴 브레이크 디스크를 감싸는 형태를 하고 있는데, 앞바퀴 휠에 있는 구멍으로 보면 다양하게 도색된 캘리퍼가 보인다.



작 동 원 리

브레이크가 작동하고 있을 때는 매스터 실린더가 유압을 받으면, 실린더 안의 브레이

 

오일이 유압을 발생시켜 실린더 안에서 좌우로 힘이 작용하게 된다. 이 때 좌로

 

작용하는 힘은 피스톤을 미끄러지게 만들어 안쪽 패드를 디스크에 압착하고, 우로

 

작용하는 힘은 하우징을 오른쪽으로 미끄러지게 만든다. 이렇게 되면 바깥쪽

 

패드가 디스크에 압착되어 안쪽 패드와 동시에 마찰력을 일으킨다.

 

● 해 제 복 구

 

(seal) 피스톤의 복원력에 따라 피스톤이 제자리로 돌아오고, 안쪽 패드는 디스크

 

 회전에 의해 디스크와 간극을 유지하게 된다. 동시에 바깥쪽 패드는 하우징 슬라이딩

 

 작용에 의해 압착력이 해제되면서 디스크와 간격을 유지하게 되고, 이로써 잔류 토크가

 

 제거된다.

캘리퍼 종류.

첫째, 부동식(플로팅형)으로, 피스톤 한쪽에만 있고, 캘리퍼 스스로 미끄러지면서 패드가 로터를 압착하는 형태이다.
둘째, 대향식(어포즈드형)으로, 완전히 고정된 캘리퍼가 양쪽에 있는 피스톤으로 로터를 압착하는 형태이다.
셋째, 리어캘리퍼형으로, 일반 제동 때는 플로팅형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된다